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더덕의 효능과 부작용

안녕하세요 김과장입니다.

기침, 가래,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 좋은 더덕은 1월부터 4월까지가 제철인데요 겨울철 외에도 환절기 호흡기 질환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더덕을 산에서 나는 고기라고 하는데요 그만큼 영양분이 풍부하여 불리어졌다고 합니다.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따뜻한 성질의 인삼을 섭취하기가 어려운데요 사포닌을 섭취하기 위해 인삼 대신 더덕을 먹어주면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더덕의 주 성분인 사포닌과 이눌린은 호흡기 질환은 물론 혈관질환과 항암작용 등 다양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효능


1. 호흡기 질환예방

한의학에서는 더덕이 진액을 보충해서 폐의 기운을 살리고 가래를 없애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이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어 약해진 폐기능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기침, 천식과 같은 기관지 질환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2. 혈관건강

사포닌은 체내의 지방을 녹여 배출해주고 혈관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주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주며, 혈액순환을 도와 고혈압 등 혈압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3. 당뇨병예방

더덕의 주된 성분인 이눌린은 저칼로리의 다당류로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우며 체내의 혈당을 균형적으로 조절하여 혈당 수치가 갑자기 상승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4. 체중조절

더덕은 다른 식품들에 비해 칼로리가 낮으며 풍부한 식이섬유로 적은 식사량으로도 포함감을 느낄 수 있으며 각종 미네랄과 영양분이 풍부하여 식사조절로 인한 영양소 부족을 채워줄 수 있습니다.



5. 항암.항염 효과

사포닌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해주어 항암치료에 효과적이며 염증수치를 낮춰주어 염증성 질환을 예방해줍니다.



6. 항산화효과

더덕에 들어있는 사포닌항산화 효과에도 뛰어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피로회복에 좋으며 면역력 강화는 물론 피부개선에도 효과적이며 또한 철분, 인, 칼슘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들어있어 불면증 개선에도 좋습니다.


부작용


과다 섭취시 설사와 복통을 동반하며 더덕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체질이 찬사람은 따뜻한 성질의 음식과 함께 드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