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자색양파즙 효능과 복용법, 부작용

안녕하세요 김과장입니다.

퍼플푸드가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꽤 오래전 일인데요 보라색 채소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강력한 항상화작용으로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중 자색양파는 수많은 요리에 이용될 뿐 아니라 편하게 복용하기 위해 즙을 껍질째 갈아만들어 껍질의 효능까지 한번에 섭취할 수 있도록 시판되고 있습니다.

영양성분


자색양파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C,칼슘, 인, 철 등의 영양소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퀘르세틴, 크롬, 알리신 등 다양한 성분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효능



1. 혈관건강

퀘르세틴은 혈관에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고, 또한 알리신일산화질소를 배출해 혈관의 강직성을 떨어뜨려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알리신은 혈관 내의 섬유소 용해 작용을 도와주어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켜주기도 합니다



2. 당뇨예방

양파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유화프로필은 포도당의 대사를 촉진해주고 인슐린분비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혈당수치를 조절해주어 당뇨예방에 효과적입니다. 



3. 함암작용, 면역작용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각종 질병과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함암작용에 효능이 있으며 퀘르세틴은 활성산소로 부터 세포의 염증과 상처를 회복하는 데 효과가 있다. 



4. 불면증해소

양파에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이 뇌를 자극해 혈액순완을 도와 신경안정제 역할을 하며 퀘르세틴은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5. 숙취해소

간의 해독작용에 좋은 글루타티온 성분이 술을 마실때 알콜로 인해 파괴되기 쉬운 비타민 B1의 흡수를 돕고 클루타싸이온간의 지방분해를 도와 숙취를 해소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6. 다이어트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숙변을 제거해주며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세포분화를 억제하고 지방합성효소를 억제시켜 지방을 분해하는 역할을 해 체중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복용법



자색양파의 안토시아닌은 껍질에 대부분 포함되어 있으므로 즙을 내어 껍질까지 섭취하는게 좋은데

집에서 즙을 내는게 어려우니 시판제품을 사는것이 가장 편리합니다. 빈속에 먹으면 속쓰림 현상이 있을 수 있으니 꼭 식후에 먹는것이 좋습니다.

부작용


큰 부작용을 일으키는 식품은 아니지만 과다 복용시 복통, 매스꺼움, 설사 등이 일어날 수 있으며 간이나 위가 좋지 않은 분들은 장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