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흑마늘 효능과 만드는 방법, 부작용

안녕하세요 김과장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빠지지 않는 식재료로 마늘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미국 타임지에서는 마늘을 세계1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하여 한국인들의 건강을 마늘의 효능 덕분이라고 보고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생마늘 특유의 맵고 강력한 향으로 조리를 하지 않고서는 쉽게 생으로 먹지 못합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발효시킨 흑마늘을 만들어 섭취하면 매운맛이 없어지고 단맛이 나기 때문에 보다 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마늘을 굽거나 흑마늘로 만들면 항산화성분이 생마늘보다 무려 10배 이상 높아지며, 암 발생율을 낮춘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효능



1. 혈관건강

마늘 속 칼륨이 혈액 속 나트륨을 제거해 혈압을 정상화시키고, 에스알리시스테인 성분이 간의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감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항암효과

일반 마늘에는 없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에스알리시스테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암세포의 생존율을 낮춰 항암효과에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3. 피로회복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체내 피로 물질을 없애주는 비타민B1의 흡수율을 높여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며, 비타민B1의 흡수를 돕는 게르마늄성분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4. 정력증진

성욕은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과 관계가 있는데 모발에 아연의 농도가 높은 남성은 혈중 테스토스테론의 수치가 높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아연은 식품을 통해 흡수하게 되는데 마늘은 아연의 흡수를 3배정도 높여줄 수 있습니다.

5. 피부개선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유황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해 세포 노화를 막아주고 멜라닌 색소를 억제해 피부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만드는 방법



1. 통마늘을 뿌리만 제거한 후 전기밥솥에 채반을 넣어 그 위에 마늘을 올려줍니다. 


2. 보온기능을 눌러 15~20일정도 숙성시켜면서 하루에 한번씩 뚜껑을 열어 가스를 제거해 줍니다.


3. 검은색이 비춰지면 꺼내어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10일정도 숙성시키면 쫀쫀한 흑마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재 생마늘을 그대로 발효시켜 만든 시판 제품도 있고, 즙은 내어 판매하는 곳도 있으니 입맛에 맞게 구매하시면 됩니다.


부작용


과다 섭취시 어지럼증소화장애를 불러올 수 있으며 감기약과 함께 복용시 출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술 직후나 출산을 한 임산부들은 지혈이 안될 수 있으니 섭취를 삼가하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