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차가버섯의 효능 및 끓이는 법

안녕하세요 김과장입니다.

러시아의 검은보석이라고 불리우는 차가버섯은 오래 전부터 러시아와 동유럽에서 민간요법 치료제로 사용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약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차가버섯 포자는 상처가 난 나무가지를 통해 나무에 들어가 기생하게 되는데 일반 버섯들과 달리 불에 탄 숯과 같은 모습을 띄는 까닭은 많은 양의 멜라닌을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을 이롭게하는 유효성분들의 응집체 '크로로겐 콤플렉스'라고 하는데 시베리아 차가버섯은

이 크로모겐 콤플렉스 함량이 51.4%나 된다고 합니다.


효능



1. 당뇨예방

차가버섯의 이노시톨이라는 성분이 지방의 대사를 촉진시켜주며 인슐린 분비를 정상화 해주기 때문에 당뇨예방에 효과적이며 췌장의 부담을 덜어준다고 합니다.



2. 함암효과

차가버섯에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베타글루칸은 다당체의 일종으로 암세포 소멸시키고 활성산소를 억제해 질병에 대한 치유력을 높여주어 항암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3. 면역력강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항산화력은 결정짓는 '항산화효소(SOD)'는 나이가 들수록 감소하게 되는데 차가버섯에는 이 SOD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4. 심혈관건강

이노시톨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줄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 심혈관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5. 간기능 개선

풍부한 미네랄 성분이 독성물질인 암모니아의 생성을 막아주고 효소를 다시 활성화시켜 주기 때문에 간기능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6. 항알레르기 효과

베타글루칸 성분이 면역력을 높여주어 항알레르기 효과를 가져다 주며 멜라린 성분은 소염작용과 재생작용을 하여 아토피개선에 효과를 줍니다.


끓이는 법



베타글루칸 성분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에 넣어 섭취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물을 끓여 60도 이하로 식힌 뒤 분말이나 티백을 넣어 마시면 됩니다.


부작용


차가버섯의 하루 섭취 권장량은 5g이하로 냉장보관하는게 좋으며 멜라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간이나 신장이 안 좋은 사람은 전문의 상담 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