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티눈 생기는 이유, 제거하는 방법

티눈은 피부에 가해지는 압력과 마찰로 인해 작은 범위의 각질이 증식되어 원뿔 모양으로 피부에 박혀 있는 것을 말합니다. 티눈은 일반적으로 발가락의 윗부분과 옆면, 발바닥 부위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위에서 누르면 아픈 특징이 있고, 티눈을 깎아내면 중심핵이 보입니다.

■ 원인

티눈은 다음과 같은 요인으로 발생합니다.

1. 맞지 않는 신발: 티눈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너무 꽉 끼거나 발의 특정 부위에 많은 압력을 가하는 신발은 티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체중이 발 앞쪽으로 쏠리는 굽 높은 신발은 발바닥에 티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발 기형: 건막류나 무지외반증과 같은 특정 발 상태나 기형은 비정상적인 압력이나 마찰을 유발하여 티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양말 없이 걷거나 뛰는 경우: 양말은 피부와 신발 사이에 보호막을 제공합니다. 양말을 신지 않고 걷거나 달리면 신발이 피부에 직접 마찰하여 티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압력이 가해지거나 반복적인 동작을 하는 다른 활동이나 직업도 티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증상

티눈은 딱딱한 정도에 따라 경성 티눈과 연성 티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경성 티눈: 가장 흔한 증상이며 주로 발가락 등이나 발바닥에 생깁니다. 이 굳은살을 깎아내면 핵이 나타나고 이 핵이 하부의 감각 신경을 자극하여 무디고 거북한 감각이나 날카롭게 찌르는 듯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 연성 티눈: 주로 4~5번째 발가락 사이에서 발생하며 땀과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 축축한 경우가 많습니다. 걸을 때 통증을 느끼거나 물집, 출혈, 궤양, 염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치료하기

다음은 티눈을 치료하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1. 피부 각질 용해제: 살리실산이나 젖산 도포제, 티눈고 등을 사용하여 각질이 연해지면 면도날 등으로 조심스럽게 깎아내고 소독합니다.

2. 발에 맞는 신발과 양말 착용: 발을 문지르거나 조이지 않는 잘 맞는 신발을 신으면 티눈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고 이미 생긴 티눈이 치유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찰을 줄이고 쿠션을 제공하는 양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수술적인 치료: 티눈이 매우 아프거나 일반의약품으로 치료해도 호전되지 않는 경우, 티눈을 잘라주는 수술적인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티눈의 원인이 제거되지 않으면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뇨가 있거나 혈액 순환이 좋지 않은 경우 감염 위험이 높으므로 절대로 티눈을 혼자서 치료하면 안 됩니다. 티눈이나 굳은살의 근본 원인을 해소하지 않은 채 무리하게 잡아뜯거나 칼로 잘라내는 것은 증상 부위를 더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