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새싹보리 분말의 효능과 부작용, 키우는법

안녕하세요 김과장입니다.

슈퍼푸드라고 각광받는 새싹보리보리의 어린 순으로 추운겨울을 견디어 강인한 생명력을 가진 식물입니다. 15도 이하의 온도에서 자라는데 다 자란 채소보다 영양소가 100배 이상 높아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새싹보리는 보리에서 싹을 틔우고 15cm정도 자란 어린 보리싹으로 씨앗의 좋은 영양분이 모두 싹으로 옮겨가면서 좋은 성분이 증폭된다고 합니다. 보리는 동의 보감에서도 '오곡 중에 으뜸'이라고 할만큼 좋은 영양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효능


1. 다이어트, 변비해결

새싹보리가 가장 관심을 받았던 이유는 폴리페놀이 다량함유되어 있어 중성지방을 분해,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체중감량에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포만감활발한 장운동으로 변비를 개선하여 줍니다.


2. 면역력 개선

새싹보리의 사포나린 성분은 독성물질을 분해하기 위한 분해효소를 촉진시켜 주며 또한 마그네슘, 아연, 철분 등이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 면역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3. 노화방지

영양성분 중 새싹보리에는 비타민C가 매우 많이 들어있어 피부피로회복, 피부미백, 피부건강 등에 큰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그 외 비타민E항산화제 효소도 많아 노화를 방지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4. 혈관질환

시금치보다 23배 이상 높다는 칼륨성분은 우리 몸에서 나트륨을 배출시켜 내장지방을 감소,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혈류순환을 원할하게 하여 체내 염증도 배출시킵니다. 



5. 건강

폴리페놀의 하나인 사포나린간 속의 독소를 배출해주고 해독능력이 뛰어나 알콜성 지방간이나 숙취해소에도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새싹보리 키우는 법

1. 접시에 키친타올을 깔고 씨앗을 고르게 펴준 다음 물을 뿌려줍니다.

2. 접시에 둔 보리씨앗에서 뿌리처럼 싹이 트면 전용용기에 옮겨줍니다.

3. 새싹보리용 용기가 있지만 물받침이 있는 용기도 가능합니다.

4. 용기로 옮긴 싹에 물을 수시로 주며 햇볕이 드는곳에 놓아둡니다.

5. 싹이 난뒤 3~4일이 지나면 잎이 자라나는데 하루에 2~3회씩 물을 갈아주어야 합니다.

6. 적당한 길이로 자라면 잘라서 드시면 됩니다.


새싹보리를 샐러드나 고기, 김밥 등 여러가지 요리에 함께 드셔도 좋지만 요즘은 분말 상품이 많이 시판되고 있어서 번거롭지 않게 새싹보리의 영양을 섭취 할 수 있습니다. 분말은 활용도가 높아 요리에는 물론 쉐이크나 아이스크림, 요거트 등에 다양하게 넣어드시면 됩니다.

부작용



다방면으로 좋은 음식이지만 권장량 이상의 섭취는 금하는게 좋습니다. 분말 기준으로 하루에 10g 이하로 섭취를 하며 다량 섭취시 복통이나 설사 등 위장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 특히 임산부 또는 수유중인 분들 주의하여 드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