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루테인과 지아잔틴, 그리고 아스타잔틴

안녕하세요 김과장입니다. 

요즘 홈쇼핑에서 루테인 등 눈과 관련된 영양제를 많이 판매하고 있는데요 영양성분에 대해 아는 분이 많이 없는것 같아 이 글을 통해 성분과 효능, 섭취량, 관련식품 등 모든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성분



1. 루테인과 지아잔틴

안구 황반의 주변에는 루테인으로 이루어져 있어 야간의 시력을 담당하고 있고 중심부에는 지아잔틴으로 이루어져 낮의 시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한 마디로 눈의 주요 성분입니다. 근데 이 성분들은 몸에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오직 음식 섭취를 해야 성분을 얻을 수 있고 황반색소 밀도를 유지하기 위해 같이 섭취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2. 아스타잔틴

아스타잔틴은 게, 새우, 연어 등에 붉은색을 띠는 천연색소로 항산화제로 사용됩니다. 항산화 효과가 비타민C 6000배/ 비타민E 550배/ 코엔자임Q10 800배/ 카테킨 500배로 현존하는 항산화제 중 가장 강력한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효능



▶루테인 지아잔틴

1.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눈에 직접적인 영양성분으로써 섭취 시 노화로 인한 황반변성 증상들이 감소하여 황반색소밀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2. 우리 몸에서 사용하고 남은 세포 찌꺼기를 처리하는 자가포식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3. 폐 기능 향상에도 효과적이며  DNA손상을 방지하는 효과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4. 루테인 지아잔틴에 포함되어 있는 카로티노이드라는 성분은 뇌의 노화를 늦추고 신경반응을 빠르게 해준다고 합니다.



아스타잔틴

1. 모양체 근육을 이완시키고 망막의 모세혈관의 혈류량을 늘려주어 시력저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아스타잔틴의 항산화제 섭취는 눈물 생성을 증가 시켜 안구건조증 환자에게 큰 개선을 가져왔습니다

3. 초점에 문제가 있는 근시자에게는 초점 조절력이 개선 되었고, 자외선으로 인한 각막 손상 치료에 효과를 주었습니다.



하루 섭취량 및 부작용


루테인 하루 권장량은 10mg이며 최대 20g을 넘으면 안됩니다. 다량 복용시 폐암발병율이 높아질수 있다고 합니다.
아스타잔틴은 하루 6mg을 넘지 말아야 하며 어린이는 3mg을 넘지 않도록 해야하며 갑자기 많이 복용할 경우 일시적으로 피부가 붉게 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임신부와 수유중이 여성은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관련식품



루테인 지아잔틴이 많은 음식

케일, 양배추, 시금치, 순무, 당근, 브로콜리 등


아스타잔틴이 많은 음식

새우, 가재, 연어, 연어알, 송어 등


-과유불급! 무엇이든 적정량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