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프로폴리스원액 효능과 복용법, 부작용

안녕하세요 김과장입니다.

오늘 알아 보게 될 프로폴리스란 벌이 여러 식물의 분비물을 꿀벌 자신의 침과 효소를 섞어 만든것을 말하는데요 벌집 한통에 소량 정도만 채취가 됩니다. 이 프로폴리스는 벌집을 보수하거나 여러 세균으로 부터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 낸 천연항생제 입니다.



프로폴리스는 오래전부터 사용되었는데 고대 이집트에서는 미이라의 부패를 막고, 페르시아에서는 근육통, 류머티스 치료제로 사용되었으며 <동의보감>에는 등창과 종기 등 염증치료제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성분


프로폴리스에는 수지50%, 밀랍30%, 오일10%, 화분5%, 유기질과 무기질5% 등 100종류가 넘는 물질로 구성되어 있고 이 중 가장 대표적인 성분은 플라보노이드라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입니다.


효능



1. 항염작용

프로폴리스의 인산에스테르라는 성분은 강력한 항염작용하는데 사이토카인이라는 염증유발물질을 억제하여 염증치료를 하여 각종 감염성 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2. 항암효과

프로폴리스에 있는 케르세틴이라는 물질은 항암성분이 들어있어서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활성화하여 항암치료에 효과가 좋습니다.


3. 면역력 강화, 피부개선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효과로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또한 피부개선에도 효과가 있어 노화방지, 각질제거, 미백작용 등 피부건강에 영향을 줍니다.


4. 화상치료

가벼운 화상에 프로폴리스를 발라주면 일반적인 약보다 약효가 좋다고 합니다. 



5. 구강효과

칸디나 알비칸스균은 주로 구강질환에 영향을 주는데 프로폴리스가 이 칸디다 알비칸스균 성장 억제하여 구강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 혈관건강

프로폴리스의 항산화 성분이 혈당을 조절해주어 당뇨에도 효과적이며 혈액순환신진대사 촉진으로 건강한 혈관을 만들어 줍니다.



7. 위염개선

또한 플라보노이드 항산화 성분은 염증에 대한 다양한 치료제로써 위염비염에도 좋은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복용법


원액의 경우 그 향이나 맛이 너무 강해서 꿀이나 음료, 물에 섞어서 복용합니다. 종종 물에 희석했을때 찌꺼기 같은 막이 생기는데 프로폴리스 성분 중 수지물질이므로 제외하고 드셔도 상관없습니다.


요즘 시판되는 제품들은 대부분 프로폴리스와 주정인 알콜성분이 혼합된 제품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스포이드 액상 형태의 제품은 성인 4~5방울, 소아는 2~3방울 정도로 적당량만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부작용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섭취를 주의해야 하며 섭취 후 두통이나 미열,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에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임산부의 경우도 전문의와 상담하여 섭취하시기 바랍니다.